나는 언제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알고 있으면 추후 노후준비를 위한 계획을 세울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소득활동이 멈춘 후를 대비하기 위해 투자를 하는 등 여러 준비를 하고 있는데, 공적 연금 제도인 국민연금도 잘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국민연금이란

소득활동을 하게 되면 의무가입 및 납부를 하게 되는 국민연금은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과 함께 4대보험으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국민연금은 노령연금과 유족연금, 장애연금으로 나뉘며, 이 중 기본이 되는건 노령연금입니다.

소득활동을 하면서 얻은 소득의 일정 금액을 보험료로 납부하다가 나중에 매월 연금으로 받게 됩니다.

단, 가입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이면서 출생연도에 따른 수령 나이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참고로 수령나이는 보통 4년마다 1살씩 올라가고 있고 있어서, 노후 대비를 위해서라도 본인이 언제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앞서 말한바와 같이 10년 이상의 가입기간 뿐만 아니라, 출생연도에 따른 수령나이 기준에 부합해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무조건은 아니며 소득 상황 등에 따라 최대 5년까지 앞당길 수 있는데, 기간에 따른 수급금액의 차이는 있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확인하고 본인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알아 놓으면 추후 도움이 될 겁니다.

출생연도노령연금조기노령연금
1952년 이전60세55세
1953~56년61세56세
1957~60년62세57세
1961~64년63세58세
1965~68년64세59세
1969년 이후65세60세
국민연금 지급개시연령

참고로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라고 하여, 지급개시연령이 되었어도 경제활동으로 인한 소득이 있다면 수급시기를 최장 5년까지 늦춰 최대 36%까지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연금 수령나이를 알아보았는데요, 그 때가 되면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도 궁금하실겁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상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1. 내 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자주찾는 민원서비스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2. 예상연금 계산
    인증없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계산하는 방법과 인증 후 자동으로 입력된 정보로 조회하는 방법 중 선택합니다. 여기선 모의계산을 진행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3. 정보 입력
    생년월일 등 기본정보와 소득정보 등을 입력하고 하단 결과보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4. 계산결과 확인
    현재 및 미래가치 연금액과 수급개시연령, 수급개시년월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물가는 꾸준히 오르는데 소득은 큰 변화가 없다보니 많은 분들이 노후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아놓으면 나중에 노후를 위한 대책 중 하나로 활용할 수 있으니 한번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금정보 더 알아보기
수령액 최대 36% 늘어납니다.. 국민연금 연기연금제도 신청방법
노후를 대비하는 방법! 국민연금 임의가입 신청방법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