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이용해 실물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현금을 잘 사용하지 않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스마트폰에 등록하여 지갑없이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신분증도 가능해진겁니다.

실물 카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으니, 모르고 있었다면 이제부터라도 이용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22년 6월 시범 운영을 거쳐 현재는 정식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제 편의점이나 식당, 은행, 공항 등에서 본인확인이 필요할 때, 실물카드가 없어도 스마트폰에 등록된 주민등록증으로 인정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은 정부24나 PASS 앱에서 할 수 있는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건 본인명의의 스마트폰 1개만 입니다.

정부24 앱의 경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PASS 앱은 ‘모바일 신분증’에서 이용동의 및 본인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참고로 두 앱 중 한 곳에서만 발급이 가능하고, 다른 곳에서 발급하려면 기존 건 삭제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 앱도 있는데,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기존 면허증을 IC 면허증으로 바꾼 후 발급가능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처

발급받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공항이나 주점, 편의점 등에서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사용가능하고 민원 신청이나 자격증 발급 등의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 주민등록증과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기에, 언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니 발급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