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 신청 예약하는 방법

청와대 개방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년 5월 10일부터 전면 개방되어 74년 만에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청와대는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서울 나들이 시 가족, 친구들과 가볼만한 명소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초기에는 주말 경쟁률이 7대1 정도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청와대를 관람 신청 방법 참고하여 이용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온라인 청와대 관람 신청

청와대 관람 신청은 PC와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참고로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야 관람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관람 인원수, 시간 등 예약 신청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인증 후 등록만 하면 되어 간편합니다.

아래는 PC를 이용해 관람 신청을 하는 과정이니 참조하여 예약하고 나들이를 한번 떠나보세요.

청와대 예약 페이지

Time needed: 5 minutes

청와대 관람 신청은 PC와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참고로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야 관람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관람 인원수, 시간 등 예약 신청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인증 후 등록만 하면 되어 간편합니다. 아래는 PC를 이용해 관람 신청을 하는 과정이니 참조하여 예약하고 나들이를 한번 떠나보세요.

  1. 신청 페이지 접속

    청와대 관람 신청 페이지에 접속한 후 ‘관람신청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2. 예약하기

    페이지 이동이 되면 ‘예약하기’를 선택합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3. 신청 정보 입력

    ‘날짜별 신청현황 조회 및 예약신청’을 클릭해 개인, 단체 등 예약유형과 일자 및 시간을 선택합니다.
    청와대 예약 정보

  4. 본인 인증

    ‘휴대폰 본인 인증하기’를 클릭하여 인증을 완료하고, 4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청와대 관람 본인인증

  5. 관람 신청 등록

    약관 내용 확인 및 동의하고 ‘관람 신청 등록’을 클릭합니다.
    청와대 관람 등록

  6. 예약 완료

    앞 과정을 순서대로 완료하면 예약 신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코드가 포함된 예약문자도 발송되며 입장 시 보여주면 됩니다.
    청와대 관람 예약

청와대 관람 신청은 1인 1회로 제한되며 중복으로 예약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예약은 예약일이 지난 후 가능합니다.

만일 이미 예약한 상태에서 다른 날로 변경하고 싶다면, ‘예약조회’에서 예약신청정보 조회 후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관람 예약 인원

온라인 신청 시 예약유형에 따라 관람 인원 기준이 정해져 있어서 이 점 참고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개인의 경우 6명 이하이고 단체는 20~50명 이하이며 만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보훈대상자, 외국인은 6명 이하입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온라인 예약 신청이 어려운 경우,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면 되는데 청와대 정문 종합안내소에서 가능합니다.

대상은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보훈대상자, 외국인 등이며 오전 9시와 오후 1시30분에 500씩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장애인만 동반 1인까지 추가 신청이 가능하고 이 외에는 본인만 신청할 수 있으며, 신분증이나 등록증 등 증빙서류를 지참해야 합니다.

장소 정문 종합 안내소
대상 만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국가보훈대상자, 외국인
일시 09시. 13시 30분/각 500명씩
현장 신청 안내

관람시간

청와대의 휴관일은 화요일인데, 공휴일 또는 대체공휴일이 화요일일 때에는 정상 운영 후 그 다음날 휴관합니다.

관람시간은 3월~11월까지 09시~18시, 입장 마감 시간은 17시 30분이고 12월~2월까지는 09시~17시 30분까지 관람가능한데 입장 마감은 17시입니다.

3월~11월 09시~18시
12월~2월 09시~17시 30분
휴관일 매주 화요일
청와대 관람시간 안내

청와대 가는 방법

청와대 내에는 관람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차시설이 별도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대중교통을 이용해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만일 자가용을 이용해 방문한다면 청와대 사랑채 주차장이나 인근 공용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버스 ● 경복궁역 3번 출구 ‘경복궁역 정류장’>1711, 1020, 7018, 7016, 7022, 7212번 버스 승차>’효자동 정류장’ 하차
● 경복궁역 5번 출구 ‘국립고궁박물관 정류장’>01번 버스 승차>’청와대 정류장’ 또는 ‘춘추문 정류장’ 하차
지하철 ●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도보 15분 이동
●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 도보 20분 이동
대중교통 이용안내

FAQ

다자녀 가족이라 개인 인원 6명을 초과하는 경우 청와대 관람 신청을 어떻게 하나요?

7인 이상의 가족이 개인 예약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류인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을 제시하면 됩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을 했는데 예약 당일 입장할 때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예약이 완료되었다면 누구나 입장가능한데 65세 이상 어르신, 장애인 등의 경우에는 관람 유형 확인을 위해 신분증으로 확인하니 참고하세요.

청와대 관람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PC나 모바일로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관람 인원 및 일자, 시간을 선택해 예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