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여권 신청, 방문없이 간편한 방법 정리

온라인 여권-차세대 여권(남색)

온라인 여권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국내 여행 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을 하는 분들도 늘 어나고 있는데요.

그동안 못갔던 여행을 가기 전,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여권’의 유효기간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나라에 따라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입국 가능한 곳도 있기 때문인데, 예전에는 재발급을 위해 방문해야 되었지만 이제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여권 신청 방법을 통해 기존 2번 왔다갔다 해야 됐던 걸 이제 1번으로 줄여, 간편하게 재발급 받아 보세요.

Table of Contents

온라인 여권 신청 방법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은 기존 전자 여권을 1번이라도 발급받은 적 있는 만 18세 이상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신청가능한데, 여권 규격에 맞는 사진이 필요하며 일정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재발급 신청은 아래 방법으로 온라인 진행이 가능하지만, 여권 수령은 신청 시 선택한 여권사무대행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온라인 여권 신청

발급 과정은 먼저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을 입력하고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을 클릭합니다.

정부24 온라인 여권 재발급

그러면 재발급 신청에 관한 안내사항이 나오는데, 다시 한번 확인하고 화면 하단에서 ‘신청을 클릭합니다. 이후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정부24 로그인

신청자 정보에서 ‘유효여권 정보 조회’를 통해 기존 전자여권 발급 내역을 확인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줍니다.

안내에 따라 필수 정보 입력 및 연권면수, 수령기관 등을 선택하고 여권 사진을 첨부해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온라인 여권 신청

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여권 발급은 영업일 기준 5일 이내에 되며 수령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문자를 받았다면 신청 시 선택했던 기관에 본인이 직접 방문해 수령하면 됩니다.

외국에 거주하는 국민도 ‘영사민원24’ 사이트에서 온라인 여권 발급 신청이 가능한데, 발급 안내는 이메일로 이뤄지며 수령은 여권업무를 취급하는 재외공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 서비스는 ‘만 18세 미만,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긴급여권 신청자, 외교관 및 관용여권 신청자, 상습분실자 등’의 경우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권용 사진

재발급 신청을 위한 사진의 권장 규격은 가로 413 픽셀, 세로 531픽셀입니다. 참고로 가로 395~431 픽셀, 세로 507~550픽셀 이내라면 가능합니다.

단, 여권 신청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이어야 하고 배경은 흰색이어야 하며, 편집되거나 색안경, 모자 등을 착용한 경우에는 접수가 불가합니다.

외교부 여권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사진규정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조하여 번거롭게 다시 준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더알아보기

비대면으로 손쉽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편리하게, 대학교 성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사업한다면 필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