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자동차 환급금)

채권 미환급금

채권 미환급금이란 자동차 환급금이라고도 하는 돈으로, 자동차 구매 후 등록할 때 의무 매입해야 하는 채권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채권 매입 후 5년 또는 7년이 지나면 만기되어 신청을 통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통 차를 등록할 때 딜러를 통해 하다보니 채권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 미환급금은 원금 10년, 이자는 5년의 소멸시효가 있어서 놓치면 돌려 받을 수 없게 되니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채권 미환급금 신청방법

주인이 찾아가지 않아서 잠들어 있는 채권 미환급금이 2,391억원이나 되며 최대 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환급금을 찾기 위해 대상자가 직접 은행에 방문신청해야만 가능했었다보니 바쁜 일상생활과 겹쳐 불편했는데요.

22년 초부터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이 시행되면서, 번거롭게 은행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환급금을 찾고 환급신청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산지 5년이 지났지만 바빠서 은행에 방문하지 못했거나 시간여유가 생길 때 가야지 하다가 깜빡 잊고 있었다면 온라인 환급금 조회를 이용하세요.

아래는 농협은행을 통해 조회한 과정이니 참고하여 그동안 놓치고 있던 소중한 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채권 미환급금 신청

Time needed: 3 minutes

주인이 찾아가지 않아서 잠들어 있는 채권 미환급금이 2,391억원이나 되며 최대 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환급금을 찾기 위해 대상자가 직접 은행에 방문신청해야만 가능했었다보니 바쁜 일상생활과 겹쳐 불편했는데요. 22년 초부터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이 시행되면서, 번거롭게 은행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환급금을 찾고 환급신청까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산지 5년이 지났지만 바빠서 은행에 방문하지 못했거나 시간여유가 생길 때 가야지 하다가 깜빡 잊고 있었다면 온라인 환급금 조회를 이용하세요. 아래는 농협은행을 통해 조회한 과정이니 참고하여 그동안 놓치고 있던 소중한 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NH뱅킹 앱 실행

    농협은행 모바일 어플인 ‘NH뱅킹’을 실행, 로그인하고 상단 메뉴를 선택합니다.농협은행 채권 미환급금 조회

  2. 계좌관리

    왼쪽 전체 메뉴 목록에서 계좌관리를 선택합니다.
    농협은행 계좌관리

  3. 메뉴선택

    계좌관리 메뉴 중 지역개발채권을 선택합니다.
    농협은행 환급금 조회

  4. 미상환채권조회

    지역개발채권 내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을 선택하면 환급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이 있는 경우, 신청을 진행하여 계좌로 입급받으면 됩니다.
    채권 미환급금 조회

개인이 해당되는 자동차 채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업자가 해당되는 채권 환급금도 있습니다.

지자체, 공공기관 등과 체결한 공사계약과 함께 매입한 채권의 경우 상환일이 되면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마세요.

환급금 취급 은행

채권 환급 은행은 지역에 따라 정해져 있는데, 농협·신한·하나·부산·대구·광주·전북 이렇게 7곳 입니다.

지역을 잘 확인하고 해당되는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환급금을 조회해보세요.

채권 환급 온라인 상환은행